호스피스·완화의료

Home > 호스피스·완화의료 > 다학제팀 돌봄 > 소개

다학제팀 돌봄

다학제팀 돌봄이 무엇인가요?

다학제팀이란 전인적인 돌봄을 위해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및 수도자, 전문요법사(물리요법, 작업요법, 음악요법, 미술요법 등), 영양사, 약사, 자원봉사자 등 환자와 가족 돌봄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팀을 말합니다.

다학제 돌봄이 필요한 이유

말기 환자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고통 등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문제와 그에 따른 돌봄의 요구는 어느 한 직종의 전문직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렵습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다학제팀은 말기 환자와 가족을 전인(全人, whole person)으로 바라보며, 전인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전문직이 ‘대상자 중심’이라는 공동 목표 아래 상호 협력하여 돌봄을 제공해야 합니다.

직종별 역할

※ 각 직종을 클릭하시면 역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조정자 사별가족 돌봄 전문가 전문요법사 자원봉사자
의사

의학적인 상태에 기반하여 환자에 대한 치료계획, 의사결정을 시행하며, 통증 및 신체적 증상 조절 등을 담당합니다. 다학제팀원들에게 의료정보를 제공하며 지속적인 교육체계를 확립하고 실시합니다.

간호사

통증 및 신체적 증상 관리, 환자 및 가족 교육, 간호상담, 가족지지, 임종 돌봄 등을 담당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최적의 건강기능을 적절히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안전한 환경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사회복지사

환자와 가족이 질환으로 겪게 되는 심리·사회적, 경제적 문제(욕구)를 사정하여 개별상담 또는 집단상담을 시행하거나, 다양한 요법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심리적 고통의 완화를 돕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자원연계 추진, 임종 준비와 관련된 정보제공, 기념일 축하, 환자의 소원들어주기 프로그램 등 전인적인 돌봄이 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성직자(영적돌봄)

환자와 가족의 영적고통(죽음에 대한 두려움, 절대자에 대한 죄책감, 삶의 의미 상실 등)의 완화를 목표로 개별상담, 종교적지지 등 영적 돌봄을 제공합니다.

조정자(코디네이터)

환자의 초기 외래상담에서 입원, 가정호스피스 연계 및 퇴원계획까지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평가와 돌봄 계획을 수립하고, 이의 실행을 위한 팀의 역동을 조정합니다. 효과적인 다학제팀의 임상업무를 조정하여 환자와 가족의 요구에 부합한 돌봄이 제공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사별가족 돌봄 전문가

사별가족 돌봄 전문가는 가족들이 상실과 관련된 슬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다학제팀과 함께 환자 돌봄에 참여하면서 가족들의 예견된 슬픔을 지지하고 상담하며, 환자 임종 후에는 사별가족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문요법사

미술요법,음악요법, 원예요법 등 다양한 요법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와 가족이 치료과정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통증에너지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원봉사자

다학제팀을 도와 환자 및 가족을 지지하며 실제적인 도움(목욕, 말벗, 기도봉사 등)을 제공하여 말기 환자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완화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