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성루카병원 CPE 센터 소개
동백성루카병원 CPE센터는 한국CPE 협회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기관입니다.
동백성루카병원 CPE센터는 착한 사마리아 사람이 보여준 ‘차별 없는 사랑의 영성'을 기반으로 특히 영적 돌봄이 필요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이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종교와 종파를 초월하여 성직자, 수도자, 신학생 및 관심 있는 사람들이 각자의 사도직 현장에서 요구되는 영적돌봄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CPE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CPE 소개
C.P.E(Clinical Pastoral Education, 임상사목교육)는 영적돌봄가로서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며, 임상적 경험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자각하고 사목적인 영적 돌봄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돕기 위한 교육입니다.
CPE교육은 경험을 토대로 한 훈련 학습으로서
(1)사목적 돌봄의 이론과 실습(Pastoral Care Theory & Practice)
(2)전문성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3)다른 전문가와 여러 부서와의 협동 훈련(Interdisciplinary Relationships)
(4)개인적인 성장(Personal Growth)을 돕는 교육
신학적인 성찰을 통하여 사목활동을 성찰하는 전문기술을 훈련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경험과 성찰“ 모델을 통해서 피교육자는 사목 능력과 기술을 개발하고 성찰과 반성을 통해 재설정된 사목을 수행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임상사목교육은 사목적 성찰(Pastoral Reflection), 사목적 양성(Pastoral Formation) 그리고 사목적 능력(Pastoral Competence)을 겸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